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블루스 브라더스 The Bluse Brothers 소개 및 줄거리 (1980년, 감독 존 랜디스)

by 베모월드 2024. 6. 20.

 
 
 
오늘은 1980년에 개봉했던 인기영화 더 블루스 브라더스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봉한지 오래된 영화라서 일부러 찾아봐야 알 수 있는 이 영화! 혹시 보고 싶어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발견하셨다면, 짧게나마 반갑다는 인사 드립니다. ^^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블루스브라더스는 영화 전반에 걸쳐 블루스 음악이 흘러나오고, 당시 유명했던 음악 아티스트들이 까메오로 대거 등장하는데요.
 
아무튼 블랙코메디, 음악영화 좋아하는 분이라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The Bluse Brothers 한 번 알아볼까요?
 
 


줄거리 요약

The bluse brother은 John Landies가 감독했고, 존 벨루시와 댄 애크로이드가 메인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블루스 브라더스는 자신이 자란 고아원을 구하기 위한 임무를 맡은 두 형제 제이크와 엘우드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시카고 근처에 있는 한 천주교 고아원에서 생활했던 두 형제는 검정 양복, 검정 모자, 검정 썬글라스가 트레이드마크인 괴짜입니다.
 
이들의 본업은 영화 제목과 연관된 리듬앤블루스 밴드 리더였는데요! 감옥생활을 하던 제이크가 모범수로 가석방되게 됩니다.
 
동생 엘우드는 경찰서 폐기처분장비 공매장에서 싸게 구입한 중고경찰차를 몰고 제이크를 태우러 갑니다. 그들은 어린 시절 터전이었던 고아원으로 가게 되는데요!
 
그 고아원이세금 5,000달러를 내지 않으면 교육청에 팔리게 된다는 소식을 원장 수녀님으로부터 듣게 됩니다. 
 
이들은 고아원이 팔리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돈을 벌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 계획은 바로 밴드를 다시 조직해서 음악공연을 함으로써 공연 수익금을 창출해내는 것이었습니다.
 
제이크는 그가 감옥생활을 시작하는 시점 뿔뿔이 흩어졌던 밴드 멤버들을 일일이 찾아나서게 됩니다.
 
각자 살 길을 찾아서 나름대로 자리를 잡고 사는 멤버들을 설득시켜 그들은 재규합에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라는 곳 하나 없는 옛 밴드 맴버들은 어느 컨트리 앤웨스턴 주점에서 무작정 연주를 합니다. 주점의 주인은 연주료 200달러를 주지만, 그들이 마신 맥주값 300달러를 요구하자 돈이 없는 빈털털이인 블루스 형제는 부리나케 도망갑니다. 
 
그들은 극장 예약업자 모리(스티븐 로렌스)를 찾아가게 되는데요! 모리의 약점을 이용하여 5,000석 규모의 큰 무대 공연을 성사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예전의 고아원 교사 커티스와 고아원 사람들의 도움으로 단 하루만에 대규모 선전(광고?)를 성공적으로 했습니다. 당일에 공연장을 꽉 채울만큼 많이 모인 관객들은 블루스 브라더스 밴드의 노래에 크게 호응합니다. 
 
 

 
 
그 와중에 레코드사 사장이 취입 제안을 하며 만달러를 제안하기까지 합니다. 그들은 곧바로 5,000달러를 시카고 세무소에 급히 납부하기 위해 차를 몰고 시카고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들은 트러블 메이커였으므로 시카고로 가는 길이 순탄치 않았습니다. 상습 과속범 엘우드를 쫓는 경찰, 맥주값을 돌려받아야 하는 주점 주인 등 그들과 적이 된 사람들이 합세하여 그들을 뒤쫓게 됩니다. 
 
이 모든 복잡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들은 제 시간에 맞춰 돈을 성공적으로 전달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The bluse brother 감독 John Landis의 삶

 
존 랜디스는 1950년 8월 3일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태어났으며 미국의 유명한 영화 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및 배우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코미디와 공포 장르의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요!
 
Landis는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자랐으며 영화 제작에 일찍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20세기 폭스에서 우편실 직원으로 일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제작 보조원으로 일했습니다. 그의 감독 데뷔작은 1973년 저예산 영화 _Schlock_로 컬트 추종자들을 얻은 공포 코미디 영화였습니다.
 


존 랜디스의 주요 작품

Landis의 큰 성공은 1978년 히트 코미디인 'National Lampoon's Animal House'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영화의 성공으로 그는 명성을 얻었고 할리우드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1980년 랜디스는 <블루스 브라더스>를 연출해 문화적인 현상을 일으키며 코미디와 음악적 요소를 결합하는 감독으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기타 주목할만한 영화

Landis는 1980년대 내내 An American Werewolf in London(1981), Trading Places(1983), Coming to America(1988) 등 여러 성공적인 영화를 감독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코미디와 공포가 혼합되어 있으며, 정교한 세트피스와 기억에 남는 캐릭터 연기를 포함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후 경력 

Landis는 감독으로서의 작업 외에도 TV에도 참여해 왔으며 계속해서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982년 Twilight Zone: The Movie 촬영장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사고를 포함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Landis는 영화계에서 여전히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주인공 탐구

 


제이크 블루스(존 벨루시)


블루스 형제 중 형인 제이크 블루스는 갓 감옥에서 나와 고아원을 구하기로 결심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카리스마 있고 자신감이 넘치며 종종 무모하기 때문에 밴드의 매력적인 리더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John Belushi는 저명한 코미디언이자 배우였으며 Saturday Night Live 작업과 Animal House와 같은 영화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Jake Blues 역을 맡은 Belushi의 역동적인 연기는 그의 가장 기억에 남는 역할 중 하나입니다.
 
 

엘우드 블루스(댄 애크로이드)


형제 중 더 조용하고 실용적인 Elwood Blues는 Jake에게 깊은 충성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영화의 액션 시퀀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he Bluesmobile"이라는 애칭으로 명명된 이전 경찰차를 운전합니다.
 
 

연주하며 노래하는 레이 찰스

 

 

그 밖의 배우


Dan Aykroyd
다재다능한 배우, 코미디언, 작가이며 Saturday Night Live 작업으로도 유명합니다. Aykroyd는 John Landis와 함께 The Blues Brothers를 공동 집필하여 연기 이상의 재능을 선보였습니다.
 

메리 스티그마타 수녀(캐슬린 프리먼)
 '펭귄'으로 알려진 메리 스티그마타 수녀는 고아원을 운영하는 엄격한 수녀입니다. 그녀는 형제들에게 기관을 살리는 데 필요한 5,000달러를 모으는 임무를 맡깁니다.

 
캐슬린 프리먼(Kathleen Freeman)
수십 년에 걸쳐 경력을 쌓은 베테랑 캐릭터 배우였습니다. 메리 수녀에 대한 그녀의 묘사는 영화에 엄숙함과 유머를 더해줍니다.
 

커티스(캡 캘러웨이)
커티스는 고아원 관리인이자 제이크와 엘우드의 아버지 역할을 합니다. 그는 블루스 음악에 대한 그들의 사랑을 고취시키고 "밴드를 다시 하나로 모을 것"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Cab Calloway는 전설적인 재즈 가수이자 밴드 리더였습니다. 영화 속 그의 존재감은 영화의 음악적 뿌리에 진정성을 더해주며, 그의 "Minnie the Moocher" 연기는 감초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미스터리 우먼(캐리 피셔)
미스터리 우먼은 영화 내내 여러 번 그를 죽이려고 시도하는 복수심에 불타는 제이크의 전 약혼자입니다. 그녀의 극중 캐릭터는 정말 독특합니다. 
 
캐리 피셔는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레아 공주 역으로 가장 잘 알려진 배우이자 작가였습니다. 그녀의 The Blues Brothers 카메오는 그녀의 다재다능함과 코믹한 타이밍을 보여줍니다.
 
 

 


까메오로 등장한 아티스트들 

 

영화에는 블루스 브라더스 밴드 멤버들과 유명 뮤지션들이 직접 출연하는 등 다양한 조연들이 등장하는데요! 
 
제가 아는 아티스트는 레이 찰스, 제임스 브라운이었습니다. 

아레사 프랭클린이 머피 부인 역을 맡아 "Think"를 불렀고,
레이 찰스 레이 역으로 "Shake a Tail Feather" 를 건반을 연주하며 불렀습니다. 
제임스 브라운은 클레오퍼스 제임스 목사 역을 맡아 "The Old Landmark"공연을 했습니다. 

이 까메오 역할을 하는 가수들로 인해 이 영화는 더욱 소소한 재미가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
 
 



수상 및 표창

 

The Blues Brothers는 발매 당시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이후 컬트 클래식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코미디, 음악, 액션이 혼합되어 대중 문화에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습니다. 수상 및 표창에 관한 몇 가지 주요 세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음악적 공연과 고에너지 액션 시퀀스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초기의 비판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박스오피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전 세계적으로 1억 1,5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 영화는 개봉 당시에는 큰 상을 받지는 못했는데요!  그렇지만 수년간 다양한 형태로 인정을 받아왔습니다. 

American Film Institute: 2004년에 이 영화는 AFI의 "Everybody Needs Somebody to Love"에 대한 100년...100곡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래미상: 영화의 사운드트랙은 호평을 받았으며 Blues Brothers Band는 그래미상 최우수 팝 연주 연주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또한 2020년에 블루스 브라더스는 "문화적, 역사적, 미학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미국 의회 도서관에 의해 미국 국립 영화 등록소에 보존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영화가 만들어진지 40년이 지난 후에 일어난 일이네요! ^^
 
 
 
 


 

글을 마무리 하며...

 
 
오늘 알려드린 영화 블루스 브라더스는 러닝타임이 133분으로 2시간 조금 넘는 영화입니다.
 
주말 혹은 쉬는 날에 즐겁게 감상하시길 추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